- "언제 장성택 같은 사람 물러나는 거까지 보도했다고 이러는 거냐. 의도가 있는 발표 아니냐"
: 언론 발표를 야당 간사가 했다는 점은 차치하고 이런 문제를 생각할 수 있다. 1-2년전만 해도 한때 일부(당시에도 난 아니라고 했지만) 북한 전문가는 장성택이 김정은을 몰아내고 그 자리에 앉을 수도 있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했다. 그 정도의 사람이 물러나는 게 순탄할 리가 없다. 아래의 이야기들을 들어보면 왜 큰일이고 급히 민간에 알려야할 일인지 생각해볼만하지 않을까 싶다. 난 중요한 일같다. 
(1) 국가의 1, 2인자 급의 인물이라면 주변국에서는 그 사람의 주변에 여러가지 파이프라인을 박아두려고 하기 마련이고 당연히 간첩성을 포함할 것이다. 새로운 최고위 권력자가 부상한다면 당분간 정보 라인이나, 연결 라인이 미약해질 수밖에 없다. 그 말은 곧 위기 상황이 되었을 때 내밀하게 연락할 핫라인이 없다는 것이고, 위기 상황을 사전에 짐작할 방법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북한이 얌전하고 예측가능하며 열린 사회라면 경제적인 문제 이상의 문제는 없을 수도 있을 것이다. 호전적인 국가라고 하더라도 십수년 이상 주변국과 물리적 마찰이 없었다면 긴장은 되더라도 위기는 아닐지도 모른다. 그런가? 난 잘 모르겠다. 
(2) 이번 숙청 규모에 대해서 여러가지 예측이 도는데 가장 급진적인 예측(혹은 내부 정보를 빙자한 루머)은 3, 4만명을 언급한다. 어느나라든 중앙정부에서 3만명이 사라지면 어떨까? (살아남기만 했다면) 외국에서는 알 수도 없었을 중하위급 관료 중 한명이 내년쯤엔 장차관이 되어 있을 것이다. 게다가 여기엔 군이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사회에서 승진에 목을 메는 사람은 항상 있기 마련이고 지위가 곧 특권인 폐쇄 사회에서는 더욱 그럴 것이다. 게다가 이런 대규모 지위변동의 시대에 일찌감치 고위직을 얻어내면 그 지위는 굉장히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반대로 말하면 이 기회를 놓치면 한 끗발 차이로 내내 중참 사무관에서 머물러야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당연히 최상층에게 잘 보이고 싶은 자들이 나올 것이다. 아쉽게도 경제 발전이나 기술 개발은 성과가 두드러지지도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빠르고 신속하게 두드러진 성과를 보일 방법이 뭐가 있을까? 난 잘 모르겠다.

- 리설주랑 연결된 이슈가 사실일까?
: 알 수 없고 진짜일 수도 있긴 할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 이번에 새어나온 루머는 어디까지나 루머일 것 같다. 우리 일반 시민이 대통령이나 총리, 국회의장급 인사들의 사생활에 대해 아는 이야기들은 대체로 루머이고, 그 중 진실이 있을 수도 있지만 아마도 적지 않은 (어쩌면 대부분이) 허위사실일 것이다. 북한 보다 열린 사회인 한국의, 평시인 지금도 그렇다. 3만명 4만명 숙청이 이야기되는 지금 심지어 "김정은"의 아내에 대한 성추문을 외부에 거론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로 강심장이거나 미친 사람일것이다. 애초에 이런 정보(진실이라는 전제에서)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 것이며, 그런 사람들에 대한 비밀경찰의 관리 감독은 어떨까? 지금 시기에 입을 잘못 놀리면 어떻게 될지 모를까. 물론 당나귀귀에 대한 욕구는 막을 수 없는 것이라곤 하지만(자매품 : 계승되는 의지, 시대의 일렁임, 사람의 꿈) 그래도 이렇게 노골적인 이야기가. 다이애나 왕세자비나 재클린에 대한 이야기나 루머는 아직도 많지만 진실이 뭔지 모르는데 과연 리설주 이야기가. 지난 두달간 리설주가 방송을 안탄게 이례가 아니라 그 이전의 반년간 북한의 퍼스트 레이디가 방송을 탄게 이례라는 것부터 짚어두어야 하지 않나.

- 중국은 이 이슈를 다 알고 있었을까?
: 그게 어려운 것 같다. 숙청 계획을 사전에 말을 할까. 정말로 조기에 사전 통보했다면, 그게 사실이라면 그걸 전재로 거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건 세가지 사실이다 : 북한은 현재 중국의 사실상의 번국이다. 장성택은 진정한 2인자는 아니었다. 장성택과 중국의 파이프라인은 미약했다. 
숙청은 굉장히 정치적인 싸움이다. 단순히 기업에서 사장 바뀌는 것도 엄청난 암투와 정보전이 전제되는데, "비밀경찰"같은 경찰력이 전제되는 독재국가 내에서 1, 2인자의 암투라면 중국 아니라 옥황상제여도 알릴 수 없는 법이다. 내 짧은 깜냥에 세부 계획의 조기 통보는 굉장히 강한 전제를 갖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사실일 것 같지 않다. 
직전 통보라면 어떨까. 중국이 정말로 북한의 상국이라면 혹여 모르겠지만 지금 보면 (굉장히 무력한 저항이긴 해도) 연하장 안받을 정도로는 북한이 개기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중국은 숙청의 핵심(예를 들어 장성택 해임 동의안 처리) 절차가 집행된 직후에 통보받을 수 있었지 않을까 예측한다. 다만 우리 외부자가 흔히 말해오던 것보다 훨씬 장성택의 권력이 약했다면 (극단적으로 경제적 권한 몇가지 외에 어떠한 무력, 정보력, 인사권이 없었다면) 그렇다면 사전 통보도 있었을 수 있었을 거라고 본다.

- 이건 온건파에서 강경파로의 중심 이동을 의미하는가?
: 아니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대체 누구에서 누구로 권력이 이동했다는 건가? 전에도 설명했듯 북한의 군부는 우리처럼 내츄럴 본 군인으로 구성된 게 아니라, "정치장교"와 군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애초에 당료가 사후에 군으로 들어가는 사람도 있다. 당최 최룡해는 현장군인 출신인가 정치장교인가? 대놓고 구분하긴 어렵지만 정치장교는 대체로 어떤 보직에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현재 북한의 정치장교가 강경파인지 여부도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최룡해의 "입대 계급"이 차수(대장의 상위 계급)이다. 만약 김격식 정도 되는 사람이 탁고대신으로서 유일하게 남아잌ㅅ었다면 강경파 득세 내지는 군부 우세라는 말이 맞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최룡해라면야.

- 그럼 장성택이 정말 실권자가 아니었다는 걸까?
위나라 황제 조예가 죽으면서 자기 아들인 신황제의 미래를 사마의와 조상에게 부탁했다. 새황제 조방의 권한을 해체한 건 바로 그 사마의였고, 다른 탁고대신인 조상은 십년이 지나기 전에 사마의에게 숙청되었다. 일본 전국시대를 거의 종식시킨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으면서 자기 아들 히데요리의 미래를 오대로라는 대영주 다섯명에게 부탁했다. 히데요시가 죽은 3년 후 여전히 대영주 자리를 지킨 사람은 도쿠가와 이에야스 한명이었다. 이런 일이 북한에서 일어나지 않았으리라는 법은 없지 싶다. 실제로 장성택이 최고위층 실권자였다는 징표는 여러가지 있었고 그 중 그 사람의 지위 - 국방위 부위원장이 포함된다.

- 이젠 김정은 유일체계 완성이라고 봐야하는가?
: 그렇다고 본다. 다만 이런 건 있을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사마의의 대권 획득 이후에도 여전히 밖에서 보기엔 위나라는 조씨의 위나라였다. 김정은이 이런 허수아비화되고 있을 여지는 없나? 사실 미디어 문제라거나, 그런 "권위 자체가 발생시키는 권력"같은 걸 생각하면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인다. 하지만 항상 검토는 해봐야할 옵션 아닌가 싶다.

Posted by Chlo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