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크라이나 행정부의 젤렌스키 대통령이 한국 국민을 향해 우크라이나를 지원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요지는 '한국도 6.25 때 지원을 받아봤으니, 지원의 필요성을 알 것이다'는 것이었다. 내 생각에 위기를 겪는 나라라면 국제적 지원을 얼마나 간절히 원할지 알지 않냐는 취지로 보이긴 했는데, 이게 인터넷 일부에서는 꽤 반감을 사고 있는 모양이다. 

 

 관련 기사(요지가 잘 드러나진 않았다) :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0530500133&wlog_tag3=naver 

 관련 인터넷 게시글(제목부터 반감이 드러난다) : http://m.slrclub.com/v/free/40124865

 

 아래 글을 쓴 사람들의 반감도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니긴 하다. 저 지원을 받은 바로 그 전쟁에서 우크라이나 지역은 분명히 북한을 지원했으니까.

 

 문제는 그 반감이 선진국 관점에서 그렇게 이해가능한 것이 아닐 거 같다는 점이다. 우선 젤렌스키 대통령이 호소한 건 그냥 국가적 경험의 유사성인데, 인터넷 도처의 반발은 굳이 그 경험의 진영을 가르는 것을 근거로 삼는 점이다. 이게 합리적 반론으로 보일 것 같지는 않다. 둘째, 6.25 시점에서 우크라이나에 주권이 없었다는 문제가 있다. 따지고 들자면 6.25 당시 진영에 따른 반론은 오히려 "그럼 2차대전에 일본 식민지로서 참전한 한국은 패전국인가"는 반론에 취약하지 않겠나. 

Posted by Chloe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