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전자공시시스템 이른바 다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페북에 올렸었습니다. 올리니 몇몇 분이 기업 정보 거기서 다 볼 수 있느냐, 뭘 봐야하느냐 같은 걸 물으셨는데 그래서 관련해서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간단한 정보입니다. 

 1. 모든 기업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느냐 : 아닙니다. 상장회사만 볼 수 있습니다. 또 상장회사라고 해도 모든 회사를 다 쉽게 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예컨대 농협을 검색해보시면 막 제31차 유동화회사 뭐 이런 것도 나오는데, 기본적으로 회사법 상 회사 구조를 약간은 아셔야 좀 더 편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같은 대기업은 삼성전자나 삼성LED 단일의 정보를 보기 몹시 어렵습니다. 연결재무제표 보는 법을 배워야하지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상당히 많은 기업에 대한 상당히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다고 봐야합니다. 


2. 보고서가 있는 기업의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는 거냐 : 아닙니다. 관리회계상의 내용(즉, 기업 기밀) 같은 내용은 당연히 없죠. 또한 재무제표 읽는 법을 모르시면 기본적으로 다트 활용의 절반 정도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다만 그렇다해도 여전히 굉장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은 곳입니다. 


3. 정보는 매달 정정되나? : 그런 것도 아닙니다. 원칙적으로 기업별 회계 기간에 맞춰 되는데 걍 1년에 한번 사업보고서가 올라오고 반기에 한번(=1년에 2번) 구체적인 수정이 올라온다고 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사용법을 보겠습니다. 

 먼저 다트 (http://dart.fss.or.kr)에 접속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찾아보고 싶은 회사가 있어 들어왔을테니 검색창을 봅니다. 처음부터 편하게 그냥 기간은 전체로 바꾸시고, 보고서는 최종보고서를 선택합니다. 그런 뒤에 검색창에 찾고 싶은 기업을 넣습니다. 




아래 붉은 색 처리한 박스 내부 내용이 제가 내용을 바꾸라고 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면 검색 창에 기업 이름을 넣으세요. 영어를 써넣지는 마세요. STX면 에스티엑스라고 하고 KB은행이면 케이비라고 일단 써보세요.  영어도 인식은 합니다만 항상 하는 것이 아니라서. 그러면 유사검색어로 아래 기업 이름이 몇개 뜰텐데 읽어보시고 그 중 맞는 걸 걍 클릭하세요. 저는 기아자동차를 찾아보겠습니다. 

 다행히 해당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만일 현기차의 경우 연결재무제표로 상법상이나 혹은 회계상 단일 기업화되어 있다면 기아자동차만 찾으면 안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걸 항상 유념하고 찾아보셔야 합니다. 기아차를 선택해 들어갑니다. 



 검색결과가 뭔가 복잡하게 많은 결과로 나올 겁니다. 뭐 주주 공시니 감사보고서 송신이니 하는 쓰잘데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런 보고서 모두가 우리에게 필요한 건 아니죠. 그런 건 저기 김강록(http://blog.naver.com/kimpro82 ) 같은 전문가들에게나 필요한 겁니다. 우리는 그냥 최종보고서만 보면 되지요. 아래 빨간 박스를 쳐둔 정기공시를 클릭하면 제 그림파일처럼 뭔가 추가선택지가 아래 뜰겁니다. 거기서 사업보고서,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세개를 클릭합니다. 우리가 보고 싶은 내용은 사업보고서니까요. 

 보고 싶은 건 사업보고서지만 이건 통상 1년에 하나만 발행됩니다. 반기나 분기는 그보다는 최신 결과를 담고 발행되어 있을 확률이 높지요. 그러니 세개를 클릭하라는 겁니다. 그러고 다시 검색을 누르면 위의 결과처럼 좌라락 뜹니다. 사업과 반기와 분기가 규정상으로는 조금 담아야하는 내용이 다른데, 실무에서는 걍 같은 양식으로 발행됩니다. 그러니 걍 최근 보고서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게 기업별 사업보고서입니다. 기업에 대한 상황이랑 기업이 속한 업종의 상황이 궁금하다면 회사의 개요와 사업의 내용에 들어가서 읽어봅니다. 예컨대 기업체 면접을 준비한다면 최소한 이 정도는 읽어본 사람을 열정의 기본 조건을 갖췄다고 보지 않겠습니까. 그런 겁니다.. 



 고용노동부 직원이거나 혹은 여전히 취업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인력 및 급여상황이 궁금할 수 있을 겁니다. 임원 현황은 모든 보고서에 있는데 직원 현황은 항상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하튼 Viii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1. 임원 및 직원의 현황을 클릭해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출력될 겁니다. 


여기 써 있는 직원 급여는 잘 봐야합니다. 직원수로 연간급여총액을 나누면 그게 직원 평균 급여가 대충 나오는 거긴 한데, 정규직 비정규직이 다르고 해서 실제로는 정규직 평균급여가 저평가될 수 있습니다. 이 회사 같은 경우는 계약직이 거의 없으니 실제 정규직 평균 급여가 6천만원 일 겁니다. 또한 평균 근속연수를 기준으로 해서 직원 수를 나눠보면 대충 매년 신규 및 경력 사원을 합쳐 몇명이나 뽑을지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경기 상황이 평균적이라고 하면 대충 1년에 이 회사는 1800명 정도를 뽑겠군요. 그러나 둘 다 평균치이기 때문에 너무 믿으면 곤란합니다. 예컨대 초임은 연봉을 2000만원 주고 상승율이 가파르게 적용된다거나 할 수도 있으니 초임에 대한 기준으로 삼으면 많이 곤란합니다. 



 뭐 대충 이렇습니다. 재무제표 보는 법 이런 건 님 그거 배우려면 짧게 잡아 1년은 공부하셔야 하니 걍 주변에 경영학 전공자나 회계사 지인 붙잡고 물어보고 커피 한잔 사주는 게 낫다고 봅니다. 

Posted by Chloey
,